4차 산업혁명과 과학기술학



 한국과학기술학회는 2017년 5월 27일(토) 부산대학교에서 전기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 주제: 4차 산업혁명과 과학기술학

 ◎ 일시: 2017. 5. 27 ()

 ◎ 장소: 부산대학교 제1물리관

 ◎ 주최: 한국과학기술학회

 ◎ 후원: 부산대학교

 

 4차 산업혁명(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은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 논의된 이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스마트공장 등의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산업과 가치가 창출되면서 세계적 경제위기를 극복할 기회가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몇 년 안에 수많은 일자리가 없어지는 부작용도 예상되지만 전 세계가 거스를 수 없는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에서는 이러한 미래 예측은 다분히 기술결정론적인 시각이며, 과거와는 다른 질적 변화라기보다는 관련 기술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얻기 위한 수사(rhetoric)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결이 큰 관심을 끌면서 인공지능을 포함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고 과학기술, 정치, 경제, 교육 등 사회 전반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유행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떠나 4차 산업혁명 담론은 우리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학술적, 실천적 분석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담론에서부터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이름 아래 진행되고 있는 연구나 기술개발을 분석하고 논의하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 2017년 전기학술대회의 프로그램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017년 한국과학기술학회 전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김병수 연구이사 (동국대학교)

전치형 연구이사 (KAIST)

박정연 총무간사 (부산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