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과학기술협동과정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대학원
  • 도서관
  • KUPID

내규

학과내규

 

1. 본 과정은 지도교수를 인문사회계 교수 중 1명과 자연공학계 교수 중 1명으로 하는 ‘두 스승 제도’를 통해 학문 상호간의 폭넓은 종합적인 연구를 한다.
  1) 본 과정의 학생은 입학 후 지도교수 2인(인문사회계 교수 1명과 자연공학계 교수 1명)의 지도를 받는다.
 
2. 석사과정 학생은 학점취득에 필요한 24학점 중에서 기초공통과목 중 2과목(6학점)과 전공과목 중에서 15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3. 박사과정 학생은 학점취득에 필요한 30학점(석사과정에서 이수한 과목은 제외) 중에서 기초공통과목 중 3과목(석사과정에서 이수한 과목을 포함)과 전공과목 중에서 21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4. 전공과목은 주 전공 이외의 과학기술학 협동과정 내 전공과목 또는 유사학과 전공과목으로 한다. 유사학과 전공과목은 지도교수 및 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아 정한다.
 
 
 
종합시험
1. 석사학위과정과 박사학위과정의 종합시험은 기초공통시험과 전공시험으로 나누어 시행한다.
 
2. 석사학위과정의 기초공통시험은 기초공통과목에서 출제하고, 전공시험은 전공과목들 중 지도교수와 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은 것에서 출제한다.
 
  1) 기초공통시험은 기초공통과목 중 두 과목으로 이루어진다. 기초공통시험은 100점 만점으로 하고 2개의 기초공통과목에서 각기 50점씩 배정하여 2인 교수가 출제한다.
 
  2) 전공시험은 총 2과목으로 100점 만점으로 하고 각기 50점 만점으로 배정한다.
 
  3) 기초공통시험 각 과목의 합격선은 30점(50점 만점) 이상으로 한다.  기초공통시험 2과목 점수가 모두 합격선을 넘으면 기초공통시험 ‘최종합격’으로 판정한다.  
 
  4) 전공시험 각 과목의 합격선은 30점(50점 만점) 이상으로 한다. 전공시험 2과목 점수가 모두 합격선을 넘으면 전공시험  ‘최종합격’으로 판정한다. 
 
 
3. 박사학위과정의 기초공통시험은 기초공통과목에서 출제하고, 전공시험은 전공과목들 중 지도교수와 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은 것에서 출제한다.
 
  1) 기초 공통시험은 기초공통과목 중 두 과목으로 이루어진다. 기초공통시험은 100점 만점으로 하고 2개의 기초공통과목에서 각기 50점씩 배정하여 2인 교수가 출제한다.
 
  2) 전공시험은 총 4과목으로 200점 만점으로 하고 각기 50점씩 배정한다. 그 과목은 두 분의 지도교수가 상의하여 선정한다.
 
  3) 기초공통시험 각 과목의 합격선은 30점(50점 만점) 이상으로 한다.  기초공통시험 2과목 점수가 모두 합격선을 넘으면 기초공통시험 ‘최종합격’으로 판정한다.  
 
  4) 전공시험 각 과목의 합격선은 30점(50점 만점) 이상으로 한다. 전공시험 4과목 점수가 모두 합격선을 넘으면 전공시험  ‘최종합격’으로 판정한다. 
 
 
4. 박사과정 학생은 논문을 제출하기 1학기 이전에(1학기 제출자는 전년 11월 30일, 2학기 제출자는 5월 31일까지) 논문제안서를 학과에 제출하고 예비심사를 받아야 한다.
 
5. 박사학위과정 학생은 SCI(E)급 국제학술지 혹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또는 등재후보지)에 졸업 전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게재해야 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내규는 202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경과규정
 
① 시행일 이전 입학자는 원칙적으로 구교과과정의 적용을 받는다.
 
② 구교과과정의 적용을 받는 자도 본인이 원하면 신교과과정의 규정을 적용받을 수 있다.
 
  단, 본 학과내규 3항은 일반대학원 제도 개편에 따라 2021학년도 1학기 박사과정 신입생부터 적용한다.
  이전 박사과정 입학생의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은 종전대로 36학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