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학협동과정] 2024학년도 전기 대학원 종합시험 시행 관련 안내


1. 종합시험 응시 신청(인터넷, 정경대 행정실 신청을 모두 완료해 주셔야 합니다.)

1) 인터넷 신청

2) 정경대 행정실 신청(직접 제출 또는 이메일 제출 모두 가능)

 * 정경대 행정실로 아래 세가지 사항을 모두 제출해야 함

 ① 첨부한 종합시험 응시신청서(반드시 지도교수님·주임교수님 서명 혹은 날인하여 제출, 날인이 없을 경우 이메일 승인내역 전송)

 ② 성적증명서

 ③ 해당과목의 학수번호, 과목명, 출제 교수님의 성함과 연락처(휴대폰 번호, 이메일)

 *종합시험 응시생이 직접 시험 출제 과목 교수님께 '출제 가능 여부'를 사전에 확인 필요

 ** '출제 가능 여부'만 확인 받으면 되고, 종합시험 문제는 추후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정경대에서 취합

 *** 종합시험 출제자에 관한 정보를 행정실에서 취합하여 직접 교수님들께 출제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진행

담당자 이메일 주소dlsdoso@korea.ac.kr


2. 신청기간: 2023년 3월 4일(월) ~ 3월 6일(수) *신청기간 엄수
 
------------------------------------------------------------------------------------------------------------------------------------------------
2021년 3월 1일부터 과학기술학협동과정 내규가 개정되어 변경된 점이 많습니다.
시행일 이전 입학자는 원칙적으로 구교과과정의 적용을 받으나 본인이 원하면 신교과과정의 규정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변경된 과학기술학협동과정 내규의 합격선은 30점(50점 만점)이나 학교 내규를 우선하여 적용하므로 학교 내규에따라

합격선은 35점(50점 만점) 이상임을 명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기술학협동과정의 종합시험 응시 자격-
 
-기존
석사과정 : 18학점 이상 취득, 평균평점 3.0이상
박사과정 : 27학점 이상 취득, 평균평점 3.0이상
 
-변경
 
석사과정 : 12학점 이상 취득, 평균평점 3.0이상
박사과정 : 21학점 이상 취득, 평균평점 3.0이상
 
-과학기술학협동과정 종합시험 내규-
 
-기존
 
종합시험
 
1.석사학위과정과 박사학위과정의 종합시험은 기초공통시험과 전공시험으로 나누어 시행한다.
2.석사학위과정의 기초공통시험은 기초공통과목에서 출제하고, 전공시험은 전공 과목들 중 지도교수와 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은 것에서 출제한다.
   1) 기초공통시험은 기초공통과목 중 두 과목으로 이루어진다. 기초공통시험은 100점 만점으로 하고 2개의 기초공통과목에서 각기 50점씩 배정하여 2인 교수가 출제한다.
   2) 전공시험은 총 2과목으로 100점 만점으로 하고 각기 50점 만점으로 배정한다.
   3) 기초공통시험과 전공시험의 합격선은 각각 70점 이상으로 한다.
3. 박사학위과정의 기초공통시험은 기초공통과목에서 출제하고, 전공시험은 전공 과목들 중 지도교수와 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은 것에서 출제한다.
   1) 기초 공통시험은 기초공통과목 중 두 과목으로 이루어진다. 기초공통시험은 100점 만점으로 하고 2개의 기초공통과목에서 각기 50점씩 배정하여 2인 교수가 출제한다.
   2) 전공시험은 총 4과목으로 200점 만점으로 하고 각기 50점씩 배정한다. 그 과목은 두 분의 지도교수가 상의하여 선정한다.
   3) 기초공통시험의 합격선은 70점 이상으로 한다. 전공시험의 합격선은 각 과목 20점 이상, 총 140점 이상으로 한다. 합격선에 미달한 과목들은 추후 재시험을 보아야 한다.
 
-변경
 
종합시험(綜合試驗)
 
1. 석사학위과정과 박사학위과정의 종합시험은 기초공통시험과 전공시험으로 나누어 시행한다.
2. 석사학위과정의 기초공통시험은 기초공통과목에서 출제하고, 전공시험은 전공과목들 중 지도교수와 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은 것에서 출제한다.
   1) 기초공통시험은 기초공통과목 중 두 과목으로 이루어진다. 기초공통시험은 100점 만점으로 하고 2개의 기초공통과목에서 각기 50점씩 배정하여 2인 교수가 출제한다.
   2) 전공시험은 총 2과목으로 100점 만점으로 하고 각기 50점 만점으로 배정한다.
   3) 기초공통시험 각 과목의 합격선은 30점(50점 만점) 이상으로 한다. 기초공통시험 2과목 점수가 모두 합격선을 넘으면 기초공통시험 ‘최종합격’으로 판정한다.
   4) 전공시험 각 과목의 합격선은 30점(50점 만점) 이상으로 한다. 전공시험 2과목 점수가 모두 합격선을 넘으면 전공시험 ‘최종합격’으로 판정한다.
3. 박사학위과정의 기초공통시험은 기초공통과목에서 출제하고, 전공시험은 전공과목들 중 지도교수와 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은 것에서 출제한다.
   1) 기초 공통시험은 기초공통과목 중 두 과목으로 이루어진다. 기초공통시험은 100점 만점으로 하고 2개의 기초공통과목에서 각기 50점씩 배정하여 2인 교수가 출제한다.
   2) 전공시험은 총 4과목으로 200점 만점으로 하고 각기 50점씩 배정한다. 그 과목은 두 분의 지도교수가 상의하여 선정한다.
   3) 기초공통시험 각 과목의 합격선은 30점(50점 만점) 이상으로 한다. 기초공통시험 2과목 점수가 모두 합격선을 넘으면 기초공통시험 ‘최종합격’으로 판정한다.
   4) 전공시험 각 과목의 합격선은 30점(50점 만점) 이상으로 한다. 전공시험 4과목 점수가 모두 합격선을 넘으면 전공시험 ‘최종합격’으로 판정한다.
 
 
과학기술학협동과정 과정 중에 수강하신 과목들 중
석사과정은 2개의 기초공통과목, 2개의 전공과목
박사과정은 2개의 기초공통과목, 4개의 전공과목을 선택하여 종합시험을 치르시고 합격하셔야 합니다.
 
기초공통과목의 경우 과학기술학협동과정의 기초공통과목만 가능하지만 전공과목의 경우 수강하신 타학과의 전공과목도 가능합니다.
 
종합시험은 나누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채점 및 합격과 불합격의 원활한 결정을 위하여
기초공통과목 응시 시에는 기초공통과목 2과목을, 전공과목 응시 시에는 전공과목 석사:2과목 박사:4과목을 한 번에 응시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기초공통과목과 전공과목 종합시험을 한 번(석사의 경우 총 4과목, 박사의 경우 총 6과목)에 치루실 수도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포털에는 종합시험과목을 최대 5과목까지만 입력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6과목을 신청하실 경우 그 중 5과목을 입력하신 후
첨부드리는 파일(종합시험_필기구술_응시신청서)에 6과목을 모두 작성하시어 행정실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