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는 9월 23일 토요일에 과학기술과 사회 네트워크 제5회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이번 컨퍼런스 주제는 "토착(vernacular) 과학기술"입니다.
행사 개요와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



○ 주제 : 토착(vernacular) 과학기술

일시 : 2023년 9월 23일 (토) 13:30 ~ 17:00

장소 : 한밭대학교 S4동(인문사회과학관) 207호

○ 주최: 과학기술과 사회 네트워크

○ 주관 : 한밭대학교 인문콘텐츠연구소, 서울대학교 과학기술과 미래 연구센터

○ 후원 : 서울대학교 과학기술과 미래 연구센터, 한국과학창의재단

○ 행사 구성
주제 세션 1: 일상 속 과학기술 (14:00-15:10)
주제 세션 2: 지역적 실천과 지구적 순환 (15:30-16:50)

○ 기획 취지
오늘날 인공지능을 비롯한 최신 기술들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일상에서 이들 기술을 사용하며 그 흐름을 따르는 것처럼 여겨집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토착(vernacular) 과학기술"이란 개념을 통해 그러한 관점에 도전하고자 합니다.
"토착 과학기술"은 단순히 주류의 과학기술과 대별되는 주변화된 사례들을 모으기보다는, 현대 과학기술이 특정 지역의 일상에서 변형되고, 그러한 변형을 수반하는 지역적 실천들을 통해 지구적으로 순환할 수 있게 됨으로써, 주류의 과학기술로 작동하는 기점들을 탐색합니다.
세션 1에서 다루는 월경 기술과 상하수도 인프라의 사례는 우리의 일상에서 과학기술이 주어진 대로 사용되지 않고 그 모양새와 쓰임새가 극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세션 2에서는 주체과학의 다중적 의미와 미디어아트에서 보이지 않았던 기술자들을 드러내보이며, 현대 과학기술 전반을 토착적이면서도 지구적인 실천의 결과물로 이해하고자 하는 여러 작업들을 정리하고 그 의의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입니다.
- 한밭대 인문교양학부 유상운 교수


==========================================================



* 참석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9월 19일(화)까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참석자 수에 맞춰 식사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 오시는 길

KTX (대전역 하차)
지하철 대전역 탑승  → 현충원역(한밭대) 하차 후 3번 출구에서 도보 200m 이동 → 102번 또는 103번 또는 104번 또는 113번 버스 탑승 후 한밭대학교 정거장 하차


시외버스 (유성시외버스정류소)
하차 후 102번 또는 113번 버스 탑승 후 한밭대학교 정거장 하차